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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재편, 준비하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 될 것”
인터뷰 /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 상근 고문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빨라지고 있다. 오는 2023년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물류기업들에게는 가시적인 성과가 줄어들고 변화하는 글로벌 공급망 시장에서 생존을 위한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 상근 고문은 앞으로 1~2년은 물류기업에 매우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시장의 변화는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도 설명한다. 김형태 고문에게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원인과 핵심은 무엇인지? 그리고 물류기업들이 재편되는 공급망 안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생존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최근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속도가 붙고 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또 기존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 A. 기존 글로벌 공급망은 근본적으로 가장 효율을 추구하는 시스템이다. 오랫동안 글로벌 제조,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글로벌 공급망은 가장 효율적인 최적을 찾아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여기에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다. 즉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공급망 운영은 미래의 일이기 때...
BY DriveJob
인터뷰 / 남경현 고고엑스 대표
탄탄한 네트워크로 콜드체인 역량 확보 ▲남경현 고고엑스 대표 어떻게 해야 기업이 생산한 상품을 신선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상품이 배송 중 손상되지 않을까? 어떻게 하면 고객이 라스트마일에 만족할까? 이러한 고민은 쉽게 해결되지 않는 고민이다. 콜드체인 물류기업은 빠르고 정확한 배송, 제품의 품질, 소비자의 만족도, 기업의 이미지까지 많은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하지만 기업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배송 이슈는 매번 발생한다. 아차 하는 사이 발생하는 온도이탈, 파업이나 명절·공휴일 물량 쏠림으로 인한 배송 지연 등 이유도 다양하다. 그러나 어떠한 배송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일정한 배송 서비스로 소비자의 신뢰를 단단히 다져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다. 2014년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홍콩 기반의 물류 플랫폼 고고엑스다. 차주 연결 서비스는 물론 고객 맞춤형 물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고고엑스 남경현 대표를 만나봤다. ‘고고엑스 네트워크’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빨리빨리 더 빨리. 하루만 늦어도 소비자의 불만이 쏟아지는 것이 대한민국 배송시장이다. 때문에 물...
BY DriveJob
[파워 인터뷰] 페르 릴례퀴스트 사장 / 스카니아코리아(주) “고객의 수익성을 높이는 것, 스카니아가 해야 하고 가장 잘하는 일이다”
“고객이 더 싣고, 더 높은 매출을 일으키는 것” 스카니아코리아가 추구하는 가장 보편적 가치 부임 5년 만에 월 평균 판매 1.73배 올리고 니즈 부합 제품 적시 공급으로 고객 만족 극대화 서비스 솔루션으로 운영비용 내리고, 업타임 향상 디지털 마케팅 활성화와 함께 현장 접점도 늘려 스카니아코리아의 모든 영업·서비스·마케팅 활동은 모두 고객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진행된다. 고객 결정은 매우 단순히 이뤄진다. 트럭을 구입해 돈을 벌지 못한다면 스카니아 트럭을 선택할 이유가 없지 않겠는가? 우리가 고객 비용 줄이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다. 스카니아코리아(이하 스카니아)의 사령탑으로서 한국에서 생활한 지 만 5년이 넘은 페르 릴례퀴스트(Per Lill jequist) 사장. 부임 전후를 기하여 시장에 닥친 연이은 대내외적 어려움을 순차적으로 극복한 그는 한국 근무 5년 사이 국내 상용차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발돋움했다. 스카니아도 덩달아 한 차원 성장했다. 실제로 본지 자체 조사에 따르면, 스카니아의 연도별 월평균 판매(신규등록 기준, 덤프트럭 포함) 대수는 2018년 75.3대에서 2022년(1~10월) 130.3대로 증가했다. 건설경기 침체와 코로나1...
BY DriveJob
이상열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 신임회장 “제도 개선과 긴밀한 소통·협력으로 특장업계 르네상스 만들어 나가겠다”
특장업계 발전 위해 제작·인증 제도 개선에 집중 상용차 제작업체와는 대등하고 협력적인 소통의 장 마련 다양한 목소리 청취 위해 특장업체들 적극 참여 기대 #AD159255482480.ad-template { margin:auto; position:relative; display:block; clear:both; z-index:1; padding-top:0px; } #AD159255482480.ad-template .col { text-align:center; } #AD159255482480.ad-template .col .ad-view { position:relative; width:150px; } <script src="http://developers.kakao.com/sdk/js/kakao.min.js"><script src="http://www.cvinfo.com/script/share.sns.js"> /* edit skin css START */ #article-view.default-old .article-body {padding-left:0} #article-view .article-view-content {display:table;width:100%;table-layout:fixed} #article-view .article-view-content > .grid {display:table-cell;width:100%;vertical-align:top} #article-view .article-view-content > .grid.side {width:330px;padding-left:30px} #article-view .grid.side .sticky {width:100%} #article-view .sticky-article {display:block} #article-view .sticky-articl...
BY DriveJob
물류업계 리더들이 말하는 ESG ② 김종성 동원로엑스 대표
“ESG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 “물류기업은 공급망 내 ESG를 촉진시키는 역할 할 수 있어” Q. 최근 들어 ESG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상장기업들은 ESG 자율공시에서 의무화로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도 코스피 상장기업들에게 ESG 공시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산 2조 원 이상 기업에 대해서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가 2021년 1월부터 의무화되었고, 2025년부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공시 의무화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공시 의무 대상이 확대됩니다. 전 세계적인 ESG의 이슈화는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그동안 ‘탄소중립’,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 비재무적 평가 요소들이 ESG라는 형태로 묶여가고 있다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범세계적으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지속’, ‘상생’, ‘공정’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이것이 경제 주체인 기업을 평가하는 요소로 까지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기업에는 기회로 작...
BY DriveJob
[인터뷰] 김종성 동원로엑스 대표이사
"국민 생명안전에 기여하는 ‘Cold Chain Logistics Value Creator’가 목표" 동원로엑스의 비전은 ‘Cold Chain Logistics Value Creator’이다. 동원로엑스는 비전 실현을 위해 콜드체인 서비스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콜드체인 물류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체질개선과 자동화 및 표준화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의약품·바이오 콜드체인 시장으로의 서비스 확대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기여하는 물류기업에서 국민의 생명에 기여하는 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동원로엑스 김종성 대표로부터 동원로엑스의 콜드체인 물류서비스 경쟁력과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들어본다 “콜드체인의 수준 = 국민의 삶의 질” 김종성 대표는 콜드체인의 수준과 한 국가의 국민의 삶의 질을 등치(等値)시킨다. “소득수준이 증대되고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콜드체인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각 나라의 콜드체인 수준을 보면 그 나라 국민의 삶의 질도 유추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콜드체인은 특...
BY DriveJob
화물차량 안전주행 완성할 솔루션, 어드밴텍의 FMS
인터뷰 / 조준형 어드밴텍 Service IoT 사업부 PSM 오랜 기간 산업용 IoT 장비와 솔루션을 전문으로 역량을 쌓아온 글로벌 기업 어드밴텍이 물류시장을 겨냥한 솔루션을 선보여 화제다. 대형 화물차의 효과적이면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운행을 위한 어드밴택의 FMS는 새로 구축된 Service IoT 사업부를 중심으로 이제 국내 고객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어드밴텍 Service IoT 사업부의 조준형 PSM을 만나 어드밴택 물류 사업의 핵심이 될 FMS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봤다. Q. 어드밴텍의 차량 관제 서비스인 FMS는 어떤 솔루션인가요? A. 일반적으로 차량 관제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에는 교통시스템과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의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한 주체가 관여되어 있어 실제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드밴텍은 교통 관제, 관리 솔루션 개발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과 V2X(Vehicle to Everything), IT기술을 바탕으로 교통의 흐름을 분석하고 보다 스마트한 교통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토탈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솔루션이 바로 어드밴텍의 FMS입니다. Q. 어...
BY DriveJob
[물류 직업의 모든 것] 해상 콘솔 포워더 (마레콘솔리데이션)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이번 ‘물류 직업의 모든 것’에서는 해상 콘솔 포워더인 마레콘솔리데이션 이윤미 부장님을 만났습니다. 이윤미 부장님은 포워딩 업무를 무려 16년 동안 해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포워딩 직업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윤미 부장님의 썰 보따리를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세요! Q. 회사 소개 및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마레콘솔리데이션 이윤미 부장입니다. 콘솔리데이터라는 업무는 작은 짐을 모아서 해외 각국으로 보내는 업무입니다. 다시 말해 소량의 화물들을 컨테이너에 모아 외국으로 보내는 일입니다. Q. 하루일과 우선 업무의 대부분이 이메일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근하면 이메일을 먼저 확인합니다. 화물이 제때 다 들어왔는지도 확인하고, 클로징 화물이 있으면 서류를 챙기기도 하고요. 현재 저는 영업사원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2~3번 오후에는 외근을 합니다. 화주 케어도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Q. 포워더가 된 계기 중국어를 전공했는데 대학 선배들에게 무역학과 부전공을 권유받았어요. 처음에 무역학과 수업을 들을 땐 정말 하나도 몰랐어요. 그러다가 포...
BY 박병래
김성준 토로스 대표
국내 당일배송, 익일배송 서비스는 당연한 일상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신선식품, 의류, 도서 등 다양한 상푼군에서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배송의 경우는 얘기가 다르다. 해외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이상 걸린다. 배송기간이 길어지면서 상품이 분실되는 경우도 많은데 CS 과정도 복잡하다. ‘해외 배송은 빠르고 안전한 배송이 불가능할까?’라는 질문에 ‘왜 안돼?’라고 반문하는 기업이 있다. 글로벌 통합 유통서비스 기업 토로스다. 토로스는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대만, 미국에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홍콩은 콜드체인 배송도 가능하다. 국내 최초 글로벌 풀필먼트 콜드체인 기업 토로스의 김성준 대표를 만나봤다. 출처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BY 박병래
바이너리브릿지, 기술로 물류 시장 한계 극복∙∙∙“택배 가격으로 퀵 서비스 속도 제공”
동적 물류 시스템으로 배송 효율 극대화 AI 알고리즘 기반 경로 최적화 및 배차 자동화 기술 접목 수요와 공급 변화 실시간 분석 가능 “다음 세대의 보편적 실시간 배송 서비스 구축 목표” 스타트업투데이] ‘물류’ 없는 생활은 더 이상 상상하기 어려워졌다. 지난 10년간 일상을 가장 많이 변화시킨 것 중 하나는 물류다. 음식배달, 새벽 배송 등이 일상에 깊숙이 침투하면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집에서 소비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디지털 성숙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물류 산업의 기술화는 현저히 더디다. ‘택배’나 ‘퀵 서비스’로 대표되는 현재의 라스트마일 물류 산업에는 기술화 부재로 인한 인력 의존적 운영 방식이 만연하다. 배송기사가 주문을 선착순으로 터치하는 경쟁식 수동 배차, 기사의 판단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임의적 동선 구성, 수작업 기반의 배송 발주와 같은 문제들이 존재한다. 이는 예측 불가능한 배송, 불투명한 가격, 과중한 업무 및 사고 위험 등으로 이어지면서 고객과 배송기사의 부담으로 전가돼 왔다. 바이너리브릿지는 물류의 기술화를 실현하고 동적 물류 시스템을 통해 배송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
BY 박병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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